성악이란...
성악음악을 표현매체에 의해서 나눌 경우, 성악(聲樂)과 기악(器樂)으로 대별할 수 있다. 따라서 성악은 기악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인성을 사용하는 음악이라는 뜻이 된다. 그러나 그것은 인성만의 음악이라고는 할 수 없다. 악기의 반주를 수반하는 경우가 매우 많으며, 순수한 인성만
음악회도 자주 열렸다.
'콘서트(concert)'라는 용어 역시 1750년대 후반에 영국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1672년에 바니스터(John Banister)가 자신의 집에서 일반인을 위한 연주회를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공공연주회가 열리게 되었으나 체계적으로 조직화되고 대중화되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1720
음악을 다룰 때는 주로 예배와 관련지어 다루어야 한다. ‘교회음악’, ‘예배음악’, ‘찬양’은 동일한 것의 다른 표현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또한 그렇게 해서 큰 무리는 없으나 엄격한 의미에서 세 가지 개념은 구분될 수 있다. 교회에서 사용하는 모든음악이 교회음악이므로 가장 광의의
음악 관련 정기 간행물
낭만주의 시대 음악가들 중 사상이 명료했던 음악가들은 자신의 음악과 사상에 대해 글로 표현하기도 하였다.
4. 대표 장르 설명
(1) 오페라
오페라는 모든 예술, 즉 언어예술, 시각예술, 음악예술이 이상적으로 혼합된 것이다. 오페라의 기원은 중세 예배극에까지 거슬러
것에서의 하나의 악장의 특수한 패턴이나 디자인을 지적할 때 쓰이는 것으로 두 용어의 개념적 차이를 정의할 수 있다. 형식과 양식간의 명백한 구별은 음악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서곡(序曲, overture)은 여러 가지 형식들 중의 한 형식에 뒤따라오는 양식이며, 반면에 론도(rondo)는
오페라의 발현은 모노디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바로크 이론가와 작곡가들은 가사를 음악의 지배자로 취급하였는데, 초기 모노디 음악가들은 가사의 이해를 방해한다는 점에서 다성음악을 거부하였다. 그들은 가사나 대본을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모노디 음악을 창조해 낸 것이다.
음악의 지배자로 취급하였는데, 초기 모노디 음악가들은 가사의 이해를 방해한다는 점에서 다성음악을 거부하였다. 그들은 가사나 대본을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모노디 음악을 창조해 낸 것이다.
16세기 이탈리아의 피렌체는 르네상스 미술 활동의 중심지였을 뿐만 아니라 음악에 있어서도 새
것으로 한문화 안에서 그 문화적 배경에 적합하게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 있는 창조물을 산출해내는 모든 유형의 다양한 능력이다. 가드너가 처음 제시한 인간의 지능은 언어 지능, 논리수학 지능, 공간 지능, 음악 지능, 신체운동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기이해 지능이었다. 최근에는 여덟 번째 지능인
음악에서 노래와 선율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왜냐하면 그는 ‘자연’을 인조적인 이성에 반대되는 것으로 ‘감정’또는 ‘직접적 작용력’에 가깝게 이해하였는데, 불리지 않는 음악은 표정이 없고 화성은 성악을 반주하는 것에 지나지 않아 ‘감정’과 ‘직접적 작용력’이 잘 드러나지 않기
성악설과 본성
우선 성악설을 보면 \"인간의 본성은 악(惡)이요, 선(善)은 인위적인 것이다 [人之性惡 其善者僞也]\" 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다. 성악설은 맹자의 성선설에 반대하면서 나온 이론이다. 순자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본 것은, 모든 인간이 도덕적으로 악하다는 뜻은 아니다. 그도 맹